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인터넷의 대중화는 정보이용과 소통방식의 급격한 변화를 견인하며, 개인의 삶의 방식뿐 아니라 일하는 방식과 정치, 경제, 산업 구조에 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농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거세게 일고 있는 스마트 바람은 농업의 생산과 유통, 소비의 구조 전반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스마트폰과 함께 열린 새로운 소통, 정보 획득 방법, 첨단기술은 생산·유통·소비라는 기존의 농업 전반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생산》부분에서는 각종 기술과 다양한 정보, 프로그램을 활용한 스마트 농사가 가능해질 것이며 《유통》부분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IP-TV를 활용한 직거래가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소비》측면에서는 손쉬운 이력추적과 농산물 소비와 관련된 종합적 정보제공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질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농업이 스마트농업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1) 스마트 농업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무선 인터넷 망을 확대하고 농업인의 눈높이에 맞춘 사용자 친화적인 데이터베이스와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2) 스마트 기기와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농자재 공동 구매 등은 비용절감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스마트 기술을 통해 개방되어가는 농산물 시장 속에서 안전한 우리 농산물을 쉽게 판별하고 소비하여 도시와 농촌이 모두 상생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목차
요 약
Ⅰ. 스마트시대 ............ 1
Ⅱ. 스마트농업............. 4
Ⅲ. 시사점..................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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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시대, 스마트 농업2011. 4. 13.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인터넷의 대중화는 정보이용과 소통방식의 급격한 변화를 견인하며, 개인의 삶의 방식뿐 아니라 일하는 방식과 정치, 경제, 산업 구조에 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농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거세게 일고 있는 스마트 바람은 농업의 생산과 유통, 소비의 구조 전반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제13호
스마트 라이프
스마트폰은 등장과 동시에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며 일반 대중의 생활 속으로 빠르게 확산
스마트폰이란, 기존 휴대전화의 기능에 운영체계, 인터넷 등 컴퓨터의 기능이 결합된 초소형 전화기
‘10년 세계 스마트폰 총 판매량은 2억 5,000만 대이고 ’13년에는 전체 휴대폰 중 스마트폰의 비중이 40%까지 증가될 것으로 예상
현재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가입자는 900만 명을 넘어섰으며, ‘12년에는 2,000만 명까지 늘어날 전망
스마트폰은 사람들의 정보이용과 소통방식을 급격히 바꾸며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를 견인
모바일 인터넷의 대중화로, 때와 장소를 뛰어넘는 사이버 공간이 형성되어 즉각적이고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일하는 방식, 넓게는 정치와 경제, 산업 구조 모두에 변화를 초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 SNS)를 통한 마케팅, 소셜 커머스의 공동구매 등 시장과 산업 구조에도 변화가 시작
스마트 워크 (Smart work)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업무를 수행하는 근무 형태를 의미
출퇴근에 드는 시간과 비용의 발생을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며,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근무할 수 있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효과
정부는 2015년까지 전체 근로인구의 30%까지 스마트 워크 형태로 일하게 하는 스마트 워크 활성화 계획을 수립
농업에 부는 스마트 바람
스마트 농업을 통해 생산과 유통, 소비 분야에서 농산물 품질을 개선하고 새로운 유통시스템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이 증대
이미 농산물의 유통․거래와 관련하여 인터넷,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을 통한 직거래 방식이 활성화
최근에는 생산 부문의 스마트 혁명으로 농업에도 스마트 워크를 도입하려는 시도가 진행
또한, 농산물 소비에 있어서도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스마트 소비’를 위한 변화가 시작
생산에 있어서는 원격-실시간 농업생산 관리로 작물 생산성, 품질 향상이 가능하며 빠른 정보제공으로 스마트한 농업을 달성
미국에서는 인공위성으로부터 받은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밭을 가는 무인트랙터와 이앙기 등이 개발
농작물 생장에 관한 각종 데이터를 현장에서 농민이 직접 분석, 과학적으로 관리하여 농업 생산성이 향상 (미국)
사과 : 5∼15% 증수, 품질 10∼25% 향상, 관개수량(水量) 10∼40% 절감
농촌진흥청은 기상정보, 병해충 발생정보, 농업기술정보를 농업인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운영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작물별 농업기술정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유통은 가장 먼저 변화가 시작된 분야로, 스마트폰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농산물 거래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농산물의 생산과정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신뢰를 바탕으로 한 직거래가 활발
‘10 농어업인 블로거 대상’을 수상한 김영범 씨는 ‘흥부농장 이야기’라는 블로그 운영을 통해, 생산한 농산물을 전량 직거래로 판매
최근 등장한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가 농산물 거래에도 적용되어 안전한 농산물의 공동구매가 인기
롯데마트는 농축산물에 대한 소셜 커머스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최근에 농수축산물 소셜 커머스 서비스 특화 전문업체도 등장
농산물 소비측면에서는 구입하는 농산물의 종류와 이력은 물론 영양정보까지 제공 받을 수 있어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
소비자는 QR1)코드나 RFID코드2)를 이용하여 세부적인 상품 정보와 생산단계별 작업내용 확인이 가능
최근 외국산 농산물과 소고기 등을 구별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도 등장
농협에서는 다양한 국내산 농산물 정보와 소고기 이력정보를 검색하는 기능을 가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신토불이’를 제공
농촌의 모빌리언 한빛농원 한재순, 이영희 부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스마트 농장으로 변신한 강원도 철원의 공기정화식물 페페로미아 농장
온실 화재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화재에서 살아남은 '잎이 아몬드를 닮은 돌연변이' 모종을 판매하여 작년 1억 5천만 원의 매출을 달성
현재 하루 10차례 가량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접속하여 글과 사진을 업로드하는 등 활발한 활동
스마트 농업의 시작
스마트폰의 보급확대와 함께 새로운 소통과 정보획득 방법, 첨단기술 등을 통해 기존의 농업 전반에 변화가 시작
(생산) 각종 기술과 다양한 정보, 프로그램을 활용한 스마트 농작업이 가능
유비쿼터스 농장과 스마트 농부의 탄생, 영농 과정에 필요한 정보의 실시간 획득, 맞춤형 눈높이 컨설팅 등
(유통) 스마트폰, IPTV 등의 정보기기로 시장에 가지 않아도 안심하고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유통 방식이 증가
스마트폰을 활용한 스마트 경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스마트 TV를 통한 직거래, 소셜 커머스의 공동구매가 새롭게 탄생
(소비) 스마트폰은 농산물의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거리를 줄여, 신뢰를 구축하고 우리 농산물 소비를 촉진하는 데 도움
손쉬운 이력추적과 농산물 정보 제공, 게임으로 하는 농사, 농촌 관광정보 제공 등으로 신뢰를 회복
생산 똑똑한 농장
나를 따라 움직이는 농장
유비쿼터스란 ‘시공을 초월하여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으로 자동화, 정보화 기술이 농업과 융복합되면 유비쿼터스 농업
각종 센서와 카메라, 무인화 장비를 컴퓨터와 연결하여 언제 어디서나 작업현황 파악과 지시가 가능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식물공장이 대표적인 예로서 파종부터 판매까지 자동화되고 모든 정보는 컴퓨터를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
농촌진흥청에서 개발 중인 식물공장의 사례를 보면 사용자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전체 과정을 관리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농도, 양액공급 등을 제어하는 메인컴퓨터와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조정이 가능
카메라를 통한 영상과 각종 센서가 측정한 수치를 스마트폰으로 받아 공간 제한 없이 작업을 지시
KT에서 개발하여 보급 중인 ‘올레 스마트 팜’ 프로그램은 스마트폰에 특화되어 개발
자동화 온실에 설치된 센서를 이용하여 광량과 온․습도를 확인하고 냉․난방기, 급수장치를 원격으로 가동
정확한 정보로 생산성을 15~20% 향상
미국의 농작업 자동화 전문 Fresco사에서 개발한 아이폰용 프로그램 ‘퓨어센스’
농업인이 농장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받아 작업일정, 필요한 자재량을 결정하는 프로그램
실시간으로 토양의 습도, 기온, 풍량 등의 정보를 보면서 급수시기, 농약살포시기를 결정(우측 그림의 적색아이콘은 당장 급수가 필요한 구역)
생산 스마트 농부
다양한 스마트농업 프로그램
외국에서는 이미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u-Farm 서비스가 다양하게 개발되어 현장에서 활용 중
무선 인터넷기술과 스마트폰 기술을 기반으로 한 병해충 관리, 관개관리, 작물생육관리, 수확예측 프로그램이 사용
미국의 병해충 위험관리, 관개 스케줄 관리 시스템이나 일본의 감귤 수확예측 프로그램, 이탈리아의 작물 병 관리시스템 등
종합경영지원 앱, ‘The progressive Farmer'
美DTN사의 iPad용 프로그램으로 업계뉴스, 시장, 가축, 장비, 토지관리, 농업정책 등의 자료를 실시간 제공
작목별 시장, 곡물가격 등락 등의 정보 뿐 아니라 농작물에 대한 선물옵션 등 투자정보도 파악가능
기상정보나 특정작물의 세계 유통량 등의 정보도 제공
농업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농업 프로그램이 등장
캐나다에서 개발한 ‘Growing Degree Days’ 프로그램은 기상 데이터와 광량, 온도변화를 고려하여 작물의 성장정보를 제공
전년도의 자료와 비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농가만의 정보가 매년 축적되며, 정보가 축적될수록 예측이 정확해지는 특징
미국 캘리포니아대학에서 보급하고 있는 ‘iPest Series’는 대표적인 해충정보 제공 프로그램으로 농업뿐 아니라 도시 해충까지 수록
깨끗한 컬러사진과 해충의 실제 크기 비교, 주요 서식지, 행동 등 주요 특징과 방제에 대한 정보를 매우 쉽게 정리
생산 실시간 정보
기상, 농산물 가격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
농업부문의 정보화는 잦은 환경의 변화, 생물이라는 특수성 등으로 인해 늦은 편이나 최근 IT기술과 센서의 발전으로 가속화
소형 노트북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발달은 농업인들에게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접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과거 TV나 라디오에 의존하던 기상정보나 농산물 도매시장 경락가 등을 이제는 컴퓨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 가능
농협, 가락동시장 등에서 제공되는 농산물가격정보를 인터넷 뿐아니라 스마트폰으로도 확인 가능
농수산물유통공사의 애플리케이션 ‘카미스(kamis)’는 일간, 주간, 월간 가격정보를 알기 쉽게 도표, 그래프 등으로 제공
GPS와 연동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과 시간의 날씨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 보급도 확대
기상청의 날씨, KT의 ‘올레 날씨’, LG U+ '웨더 톡‘ 등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는 영농현장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병해충을 자가진단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보급
농수산물 가격정보 앱
날씨정보 앱
병해충 진단 앱
생산 눈높이 컨설팅
장소불문 수준별 컨설팅
기존의 농업인 교육은 주로 농한기에 이루어졌으나 인터넷, 스마트폰의 발달로 집이나 현장에서 아무때나 수강이 가능
농촌진흥청에서는 농업인뿐 아니라 도시농부, 귀농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 중
현재 전화나 현장방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영컨설팅도 IPTV, 스마트폰, 컴퓨터 등을 이용하는 방향으로 전환
농촌진흥청에서는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반으로 병해충 발생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측하여 농가에 알려주는 서비스를 개발 중
현재 사과 과수원을 중심으로 기본 모델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미 운영 중인 돌발 병해충 국가예찰망도 확대 예정
벼, 맥류, 두류, 고추, 배, 감귤 등 주요 10개 작물의 병해충 55종에 대한 신속한 예찰 정보를 농업인에게 직접 전달
영상 경영컨설팅 서비스 시대가 온다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에서 준비 중인 영상 경영컨설팅 서비스
IPTV, 스마트폰, 컴퓨터를 통해 상담예약을 하면 농업 전문가 500여명과 영상으로 마주 보면서 직접 질문하고 컨설팅 받을 수 있는 ‘소통하는 서비스’ 개발 중
선진농가에서는 발견된 병해충이나 농기계 문제를 사진으로 찍어 전문가에게 전송하고 즉석에서 컨설팅을 받는 사례도 증가
생산자단체, 도시농업 네트워크, 로컬푸드 네트워크 등에서는 인터넷,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기술과 정보를 공유
유통 스마트 경매
스마트폰 속 농산물 경매
스마트폰을 활용한 전자경매 시스템은 생산자, 유통인, 소비자에게 실시간 정보제공이 가능하므로 상호 신뢰구축에 도움
생산자는 출하계획, 품질관리, 소비지 동향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소비자도 농산물 가격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
유통인은 생산지의 기상에 따른 작황, 수확 예상시기 및 물량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이 가능
농수산물유통공사는 기존의 웹기반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를 스마트폰을 활용한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로 확장
기업 간 전자거래, 일반 소비자에 대한 농산물 판매, 단체급식의 납품 등 모든 거래가 스마트폰으로 가능
’10년 7월 구리 농수산물 도매시장은 ’스마트폰 전자 경매 시연회‘를 개최하여 스마트 경매의 모델을 제시
경매사들은 실시간으로 농산물 시세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구매한 농산물의 상세한 생산이력정보 파악도 가능
스마트폰 바탕화면의 전자경매 아이콘을 터치한 후 품목별 경매대에 접속하면 스마트폰이 바로 경매 응찰기로 변신
‘가락시장’ 애플리케이션
스마트폰 농산물 이력정보
스마트폰 경매
유통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스마트폰 속 직거래 장터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을 활용하여 도시 소비자들과 소통함으로써 농산물 판매를 활성화시키는 농업인이 증가 추세
농산물의 생산과정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면서 소비자들과의 신뢰를 구축
많은 소비자들에게 직접 홍보가 가능하고 직거래를 통한 유통 비용 절감으로 농가소득 증대에도 기여
글·사진·동영상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트위터는 홈페이지나 인터넷 쇼핑몰과 달리, 사용하기 쉽고 경제적 부담이 적은 것이 장점
같은 작목을 재배하는 농업인들끼리 온라인상에서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기술 노하우 및 소비자 반응 등을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