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의 새로운 변신
요약
꽃의 새로운 변신
- 꽃 = 패션 + 기능 -
상징(symbol)이자 언어, 예술이자 문화인 로 인간의 희로애락의 자리에 늘 함께 하는 작은 선물, 꽃!
꽃은 아름다움의 패션(Fashion)이자 다양한 기능성(Function)으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끊임없이 새로운 품종이 개발되고 있으며, 다양한 가공을 통한 변신이 진행 중이다. 꽃놀이는 하나의 색다른 축제로, 꽃은 자연과 공간, 사람이 어우러진 종합 디자인으로 발전 중이다.
화려한 색만큼 다양한 성분을 지닌 꽃은 웰빙 열풍 속 ‘아름다운 건강 음식’으로 재탄생하고, 꽃의 아름다움은 화장품으로 만들어 훔치고, 꽃향기는 향수에 담겨진다. 꽃이 주는 공기정화는 아름다움의 또 다른 선물이고, 꽃은 색과 향기로 우리를 치료하는 원예치료와 아로마 테라피로도 활용되고 있다.
패션이자 기능으로 꽃이 새롭게 변신하는 지금,
(1) 꽃 산업 외연 확대를 통한 새로운 시장 창출이 필요하다. 1차 산업에서 패션 산업으로, 관상용에서 기능성까지, 새로운 시장을 열어가야 한다.
(2) 우리나라 반경 2,000km 내에 인구 100만 명 이상의 도시가 43개라는 사실은 우리가 ‘아시아 지역의 물류 허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3) 꽃 유통을 신선도 유지 시설과 투명한 경매체계를 갖춘 공영시장 중심으로 선진화할 필요가 있고, 세계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는 꽃 유통회사의 육성도 고려해 볼만 하다.
(4) 이제는 사치가 아닌 삶의 일부로서의 꽃 소비문화를 정착하여 더욱 풍부한 삶을 영위하는 아시아의 꽃 강국으로 새로 피어나야 할 때이다.
목차
요약
Ⅰ. 꽃 이야기
Ⅱ. 꽃의 새로운 변신
Ⅲ. 시사점
부록 : 1인당 꽃 소비액
상징(symbol)이자 언어, 예술이자 문화인 로 인간의 희로애락의 자리에 늘 함께 하는 작은 선물, 꽃!꽃은 아름다움의 패션(Fashion)이자 다양한 기능성(Function)으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끊임없이 새로운 품종이 개발되고 있으며, 다양한 가공을 통한 변신이 진행 중이다. 꽃놀이는 하나의 색다른 축제로, 꽃은 자연과 공간, 사람이 어우러진 종합 디자인으로 발전 중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꽃 유적 (두루봉 진달래 꽃가루)
구석기 유적지인 충북 청원군 두루봉 동굴의 입구 모서리에서 진달래의 꽃가루 157개가 검출
꽃가루가 검출된 토양은 진달래가 자생할 수 없는 환경으로 이미 20만 년 전부터 인류가 꽃을 생활에 이용했다는 증거
‘흥수 아이’1)라고 이름 지어진, 4만 년 전에 사망한 어린이의 유골도 동굴 근처에서 발견되어 아시아 구석기 문화의 빛으로 불렸으나, 현재는 석회암 광산채굴로 인하여 동굴이 완전히 파괴
중국에는 의미를 지닌 꽃을 통해 마음을 전하는 ‘화훼어(花卉語)’가 존재
영국의 ‘장미전쟁(1455~1485)’은 붉은 장미의 랭카스터가(家)와 백장미의 요크가가 왕위를 두고 벌인 전쟁으로 영국왕실의 상징인 ‘튜더장미’의 기원
서양의 결혼식에서 신부는 '부케'를 들며, 우리의 전통 결혼식에서는 신부가 꽃가마를 타고 등장
고대 이집트 '투탕카멘'의 관 안에서 발견된 수레국화 꽃다발은 남편을 잃은 어린 왕비가 사랑하는 이의 죽음을 애도하며 준비한 최후의 선물로 추측
대한제국의 상징, 자두꽃(이화, 李花)
19세기 말, 국권 수호를 위한 고종황제의 자주적 민족의식의 표현
고종황제의 초상화에서 이화 문장이 사용된 단추 등을 볼 수 있으며, 고종의 어차 번호판에도 이화 문양이 새겨져 있음
구분 | 계 | 유럽 | 중동 | 아프리카 | 아시아 | 북미 | 중남미 |
---|---|---|---|---|---|---|---|
재배면적(ha) | 702,383 | 48,705 | 4,026 | 7,604 | 523,829 | 21,067 | 97,152 |
생산액(백만 유로) | 26,196 | 10,843 | 220 | 634 | 7,608 | 5,450 | 1,441 |
세계 최대의 꽃시장 네덜란드 알스미어 경매장
세계 꽃 산업의 허브로서 하루 6만 건 이상 경매
매일 8천만 송이의 꽃과 200만 개의 화분이 유통되어 연 매출액 2조 원 이상
우수한 물류시스템을 활용하여 국내에서 생산한 꽃뿐아니라 중계무역으로 세계 꽃 시장의 허브 역할 수행
최근에는 신용을 토대로 물건을 보지 않고 경매를 하는 사이버 경매시스템을 도입하여 화제
농업생산액 중 꽃 생산액 비중 : (80년대 초) 0.2~0.6% → (00년대) 2.1~2.9%
꽃 농가 수 비중 : (’80) 0.1% → (’09) 0.9%
한 주당 장미 1,000~1,430원, 거베라 500~700원, 난류 500~700원을 로열티로 지불
‘미스김 라일락’의 역습
종자 보존 및 품종 개발의 중요성을 실감
북한산 백운대의 수수꽃다리 종자가 1954년 미국으로 유출되어 ‘미스김 라일락’이라는 원예용 품종으로 개량
미국 라일락 시장의 30%를 장악하고, 급기야 ‘어머니의 나라’인 한국으로 역수입
불가능은 없다, 블루 로즈
꽃말이 ‘불가능한’ 또는 ‘있을 수 없는 것’인 파란 장미
문학과 예술에서 ‘영원한 사랑’을 뜻하기도 하는 파란 장미가 육종가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탄생
일본 산토리社에서 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하여 파란 장미를 개발함으로써 인간의 노력에는 불가능이 없다는 것을 증명(일반 장미의 7∼10배 가격으로 판매 중)
국화 종주국인 일본에서도 인기가 높아 '10년부터 3년간 1,800만 달러 수출계약('10.11., 매경TV)
스탠다드형(절화용) 장미의 대일 수출 평균 경락가격: 50∼60엔/송이
’09년 고양 국제꽃박람회 개최기간 동안 체결된 꽃 수출 계약은 총 3,001만 달러로 ’09년 전체 꽃 수출액의 39.4%를 차지
세계 3대 꽃 축제
200년의 역사를 지닌 영국 런던의 첼시 플라워쇼
5일간의 개최기간 중 입장 수입만 120억 원을 벌어들이는 세계 최고의 관광 상품
네덜란드의 큐켄호프 꽃 축제
유럽의 봄을 알리는 대표적 축제로 매년 100만명 이상이 방문하며 전용 여행상품이 있을 정도로 유명
캐나다 빅토리아주 부챠드 가든 봄 축제
매년 130만 명이 방문하는 빅토리아주 꽃송이 세기와 부챠드 가든 봄 축제는 북미 대륙 최고의 꽃 축제
플라워 데코의 산업 규모는 국내 꽃 소비액의 세 배 이상인 1조 원 내외로 추정
우리나라에도 신라의 안압지·포석정, 조선의 창덕궁 후원(비원, 秘苑) 등 고유의 정원기법이 존재
백두대간 생태수목원 (정선)
자연 그대로의 가치와 특색(어메니티)을 그대로 살린 공간 디자인은 세계적인 추세
강원도 정선군 석병산에 조성된 생태수목원은 멸종위기식물 9종을 포함한 희귀 자생식물과 생태숲으로 구성
주변 지형과 식물 서식 환경을 그대로 살려 들꽃, 고산, 암석원, 수생, 식·약용 식물을 보존하여 체험교육, 휴양의 장소로 최적
중세 유럽에서는 주로 음식의 향을 내거나 약초 형태로 음식에 꽃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보편적
서양 들장미 열매인 로즈힙에는 오렌지의 40배에 달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제2차 세계대전 말 어린이들의 비타민C 공급원으로 사용
인터넷 화장품 브랜드 라라베시는 추운 겨울에 꽃을 피우는 제주 한란의 수분력을 활용한 보습제품을 출시, 2개월 만에 7,000세트 매출을 달성
금보다 비싼 장미 오일
세계에서 가장 비싼 장미오일 생산국, 불가리아
장미를 재배하기에 가장 좋은 조건을 지닌 불가리아의 장미계곡에서 생산되는 장미오일
5월 하순부터 한 달간 생산되는 장미를 이용하여 오일을 만드는데, 장미 3만 톤으로 만들어지는 오일 1kg은 약 10,000달러에 판매
현재 시중 향수 중 여성용의 96%, 남성용의 75%가 장미 오일을 포함
습도조절에 효과적인 식물은 이끼류〉허브류〉자생식물〉관엽류의 순으로, 이끼류를 실내 잔디로 활용하는 실내정원 시스템이 효과적
꽃이 주는 ‘진짜’ 미소
꽃을 받는 사람은 모두 ‘듀센미소’를 짓는다!?
듀센미소란 ’80년대 프랑스 심리학자 듀센이 발견한, ‘인위적으로 지을 수 없는 자연스러운 미소’
럿거스 대학 해빌랜드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꽃을 선물 받은 여성의 100%가 듀센미소를 지음
과일을 받은 경우 90%, 양초는 77%에 불과
대비색과 유사색을 조화시킨 꽃장식 원예치료는 환자들의 혈중 코티졸과 스트레스, 통증, 불안, 우울을 감소(’08, 김경희)
1922년 이집트 투탕카멘의 무덤을 발굴하던 당시 미르(myrrh)와 시더우드(cedarwood) 에센셜 오일 향이 남아 있었다고 기록
장미 34, 나리 28, 난 20, 국화 14백만 달러 순
네덜란드 화훼경매협회(VBN)는 세계 시장의 다양한 정보와 소비트렌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생산단체에 제공
꽃 소비 상위 국가의 경우, 행사용보다 생활용 꽃의 비중이 높으며, 포장이 화려하지 않고 오히려 단순
국가 | 1인당 소비액 | 1인당국민소득(B) | A/B절화류 (%) | |||
---|---|---|---|---|---|---|
절화류 (%) | 분화·기타 | 계(A) | 순위 | |||
그 리 스 | 28.8 | 12.3 | 41.1 | 15 | 27,061 | 0.15 |
네 덜 란 드 | 76.7 | 46.6 | 123.3 | 4 | 46,287 | 0.27 |
노 르 웨 이 | 86.3 | 82.2 | 168.5 | 1 | 81,838 | 0.21 |
대 한 민 국 | 7.7 | 12.5 | 20.2 | 21 | 21,695 | 0.09 |
덴 마 크 | 65.8 | 63.0 | 128.8 | 3 | 57,648 | 0.22 |
독 일 | 48.0 | 69.9 | 117.9 | 5 | 41,163 | 0.29 |
러 시 아 | 6.9 | 2.7 | 9.6 | 24 | 9,590 | 0.10 |
루 마 니 아 | 8.2 | 2.7 | 10.9 | 23 | 8,220 | 0.13 |
벨 기 에 | 52.1 | 38.4 | 90.5 | 9 | 43,928 | 0.21 |
스 웨 덴 | 52.1 | 64.4 | 116.5 | 6 | 51,647 | 0.23 |
스 위 스 | 105.5 | 58.9 | 164.4 | 2 | 59,828 | 0.27 |
스 페 인 | 26.0 | 13.7 | 39.7 | 16 | 29,881 | 0.13 |
슬로바키아 | 13.7 | 8.2 | 21.9 | 20 | 14,274 | 0.15 |
슬로베니아 | 28.8 | 34.3 | 63.1 | 13 | 21,920 | 0.29 |
아 일 랜 드 | 54.8 | 21.9 | 76.7 | 11 | 51,031 | 0.15 |
영 국 | 67.1 | 17.8 | 84.9 | 10 | 46,565 | 0.18 |
오스트리아 | 50.7 | 52.1 | 102.8 | 8 | 43,698 | 0.24 |
우크라이나 | 5.5 | 4.1 | 9.6 | 25 | 3,069 | 0.31 |
이 탈 리 아 | 34.3 | 15.1 | 49.4 | 14 | 35,412 | 0.14 |
체 코 | 19.2 | 16.4 | 35.6 | 17 | 15,780 | 0.23 |
포 르 투 갈 | 20.6 | 13.7 | 34.3 | 19 | 19,041 | 0.18 |
폴 란 드 | 13.7 | 5.5 | 19.2 | 22 | 9,798 | 0.20 |
프 랑 스 | 42.5 | 27.4 | 69.9 | 12 | 42,457 | 0.16 |
핀 란 드 | 50.1 | 53.4 | 103.5 | 7 | 46,509 | 0.22 |
헝 가 리 | 19.2 | 15.1 | 34.3 | 18 | 11,694 | 0.29 |
일 본 | 76.7 | - | 76.7 | - | 35,514 | - |
미 국 | 27.4 | - | 27.4 | - | 46,030 | - |
중국(2003) | 0.9 | - | 0.9 | - | 2,564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