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의 새로운 변신

  • 작성자김원희 등(rosewh@rda.go.kr)
  • 평점 4.56점/5점만점(rda.go.kr회원9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꽃의 새로운 변신


- 꽃 = 패션 + 기능 -



상징(symbol)이자 언어, 예술이자 문화인 로 인간의 희로애락의 자리에 늘 함께 하는 작은 선물, 꽃!


꽃은 아름다움의 패션(Fashion)이자 다양한 기능성(Function)으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끊임없이 새로운 품종이 개발되고 있으며, 다양한 가공을 통한 변신이 진행 중이다. 꽃놀이는 하나의 색다른 축제로, 꽃은 자연과 공간, 사람이 어우러진 종합 디자인으로 발전 중이다.


화려한 색만큼 다양한 성분을 지닌 꽃은 웰빙 열풍 속 ‘아름다운 건강 음식’으로 재탄생하고, 꽃의 아름다움은 화장품으로 만들어 훔치고, 꽃향기는 향수에 담겨진다. 꽃이 주는 공기정화는 아름다움의 또 다른 선물이고, 꽃은 색과 향기로 우리를 치료하는 원예치료아로마 테라피로도 활용되고 있다.


패션이자 기능으로 꽃이 새롭게 변신하는 지금,


(1) 꽃 산업 외연 확대를 통한 새로운 시장 창출이 필요하다. 1차 산업에서 패션 산업으로, 관상용에서 기능성까지, 새로운 시장을 열어가야 한다.


(2) 우리나라 반경 2,000km 내에 인구 100만 명 이상의 도시가 43개라는 사실은 우리가 ‘아시아 지역의 물류 허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3) 꽃 유통을 신선도 유지 시설과 투명한 경매체계를 갖춘 공영시장 중심으로 선진화할 필요가 있고, 세계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는 꽃 유통회사의 육성도 고려해 볼만 하다.


(4) 이제는 사치가 아닌 삶의 일부로서의 꽃 소비문화를 정착하여 더욱 풍부한 삶을 영위하는 아시아의 꽃 강국으로 새로 피어나야 할 때이다.

목차

Ⅰ. 꽃 이야기

Ⅱ. 꽃의 새로운 변신

Ⅲ. 시사점

부록 : 1인당 꽃 소비액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꽃 = 패션 + 기능 꽃의 새로운 변신2011. 3. 9.

상징(symbol)이자 언어, 예술이자 문화인 로 인간의 희로애락의 자리에 늘 함께 하는 작은 선물, 꽃!꽃은 아름다움의 패션(Fashion)이자 다양한 기능성(Function)으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끊임없이 새로운 품종이 개발되고 있으며, 다양한 가공을 통한 변신이 진행 중이다. 꽃놀이는 하나의 색다른 축제로, 꽃은 자연과 공간, 사람이 어우러진 종합 디자인으로 발전 중이다.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