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로

RDA인테러뱅

공유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신(臣)에게는 아직 12개의 배가 남아있사옵니다.
날짜 2017-03-27 임순희(sunny4756@rda.go.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12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풍류가 있는 배, 다섯 척!
 배 속(屬) 식물이 기원한 지역은 중국 서부와 남서부 산지(山地)로 여기에서 동쪽과 서쪽으로 전파되었다. 배 속 식물이 처음 등장한 시기는 유사(有史)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 갈 정도로 오래 전이다.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스시대에 이미 품종과 재배된 기록이 있는데, 동양권에서는 이보다 다소 늦은 2,500년 전에 기록이 발견되었다.
 배는 다른 과일보다 당도가 높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상대적으로 신맛이 적어 순수하고 고급스러운 단 맛이 특징이다. 서양의 배는 주로 향과 모양, 우리나라의 배는 과수원을 하얗게 뒤덮는 꽃 때문에 낭만적인 느낌을 연출한다. 또한 배나무는 과실 뿐 아니라 목재로서의 가치도 높아 인쇄용 목판, 가구, 악기, 힘을 받는 골재로 이용된다.


2. 건강에 좋은, 닥터 배(Dr.배)
 신선한 배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지방과 칼로리가 낮으면서 뼈, 혈액, 심장혈관에 필수적인 미량영양소가 포함된 건강한 과일이다. 예로부터 배는 기침, 천식 등에 이용되어온 약재로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즐겨 쓰던 약재이기도 하다. 최근 호주에서는 우리나라 배 음료의 숙취해소 효과가 화제이며, 수분이 풍부하고 미네랄 함량이 높아 성인병예방에도 한 몫 한다. 배는 껍질째 먹을 때 배의 기능성 성분섭취가 더욱 증가하는데, 항산화력은 최고 5배까지 증가한다. 배에 많이 있는 수용성식이섬유와 퀘르세틴, 클로로제닉산, 카테킨 등은 항산화효과로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준다.


3. 우아한 미스&미세스 배
 주로 배의 과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알부틴은 미백 효과가 뛰어나 화장품용 기능성 소재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 세계적 환경문제로 부각된 마이크로플라스틱에 대한 대안으로 배의 석세포 활용가능성이 연구 중이다. TV나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는 먹방 유행 시대에 배는 천연 양념재료로 부각되고 있다. 또 단백질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어 고기섭취량이 증가한 현대사회에 꼭 필요한 소화제로도 개발된다. 서양의 배는 고대로부터 그 맛과 향을 인정받아 다양한 음식으로 발전하면서 산업이 활성화되었다. 우리나라 배는 식품가공에 활용한 역사가 짧아 이제 겨우 걸음마를 시작한 정도이며, 서양배와 달리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과즙이 장점으로 서양요리에서도 활용해 볼 가치가 높은 재료이다.


4. 시사점
 유통, 생산, 소비 등 각계의 전문가들은 제수용이라는 고정관념이 배의 소비를 제한한다는 것에는 동의하나 뾰족한 해결책이 부재한 것이 문제이다. 또한 국가연구기관 중심의 신품종 개발 육성과 농가 및 경영체의 생산 다변화, 지자체의 특성화 전략이 톱니처럼 맞물려야 역전이 가능할 것이다.

목차

Ⅰ. 풍류가 있는 배, 다섯 척! ······················ 1
Ⅱ. 건강에 좋은, 닥터 배(Dr.배) ················ 6
Ⅲ. 우아한 미스&미세스 배 ······················· 12
Ⅳ. 시사점 ·························································· 16

첨부파일

제193호 배-배포(부록).pdf
다운로드

제193호 배-배포(부록).hwp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신(臣)에게는 아직 12개의 배가 남아있사옵니다.2017. 3. 8.

배는 다른 과일보다 당도가 높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상대적으로 신맛이 적어 순수하고 고급스러운 단 맛이 특징이다. 서양의 배는 주로 향과 모양, 우리나라의 배는 과수원을 하얗게 뒤덮는 꽃 때문에 낭만적인 느낌을 연출한다. 또한 배나무는 과실 뿐 아니라 목재로서의 가치도 높아 인쇄용 목판, 가구, 악기, 힘을 받는 골재로 이용된다.

193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