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로

RDA인테러뱅

공유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감성 터지는 정원 - 마음이 촉촉해지는 정원의 ABC.. -
날짜 2017-03-21 한승원(swhan618@korea.kr)
평점 4.92점/5점만점(rda.go.kr회원12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녹색의 시대(Green Age)
 정원과 같은 녹색공간 개념은 외국에서 유래하여 최초에는 일부 사람들만이 즐기던 전유물이었다가 최근에 대중화되었다. 인류의 못 말리는 녹색사랑은 그 역사가 매우 오래되어 정착을 시작한 시기와 일치할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스와 로마시대를 거치면서 정원, 텃밭 등은 본격적으로 국민 생활공간 속으로 들어오기 시작하였다.
 역사와 아름다움을 함께 품은 대표적인 정원으로는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의 왕궁과 별궁, 영국의 공원 등을 꼽을 수 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정원이 사랑받은 이유는 일부분이나마 주변에서 자연을 쉽게 접하도록 해주었기 때문이다. 정원에서 얻을 수 있는 풍부한 정서와 감성지능으로 구성된 감성은 현재도 중요하며 앞으로는 더더욱 중요해질 능력이다.


2. 감성 터지는 정원, ABC
 (Amenity)정원은 보는 사람의 시각과 기분을 좋게 하여 만족감과 쾌적함을 높여 결과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어메니티를 적용하여 생활의 쾌적함이 증가한 사례는 국내외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으며, 이용되는 어메니티 자원도 다양하다. (Beauty)사실 정원의 가장 큰 목적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나만의 공간에 구현하고 감상하는 것이다. 시각부터 촉각까지 오감을 만족시키며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에 인간의 정서는 자연스레 정제되고 순화되며 발달하기 마련이다. (Community)공동체를 뜻하는 커뮤니티(Community)로 우리나라에서도 도시와 농촌의 두 가지 공간적 특색에 맞는 공동 정원 운동이 펼쳐지고 있는 중이다. 공동체 의식의 재탄생 이외에도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생명에 대한 애착을 기르는 효과(Curing)도 발전이 기대된다. (Dynamics)정원 가꾸기 자체가 사람들의 활동을 기반으로 하여 변화를 이끌어 내는 일이기 때문에 사람에게나 도시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 게릴라 가드닝이 역동적인 변화를 일으킨다면, 완성된 정원은 변화하는 자연을 느끼게 하는 정적인 역동성을 지닌다. (Entertainment & Edu)보통의 커뮤니티 가든이나 게릴라 가드닝, 텃밭 가꾸기 등의 가장 핵심이 되는 이유는 바로 즐거움이다. 정원 가꾸기는 역사와 환경, 동식물 등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고 공동체의식이나 공감의식도 배우는 종합교육프로그램이다.


3. 시사점
 우리나라의 도시농업이 점차 뿌리를 내려가는 가운데,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을 고려할 때 정의를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농업에 대한 편견과 산발적인 지원 등으로 인해 아직 초기단계로 앞으로의 도약을 위해서는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Ⅰ. 녹색의 시대(Green Age) ···················· 1
Ⅱ. 감성 터지는 정원, ABC ······················· 9
Ⅲ. 시사점 ······················································· 19

첨부파일

제192호 감성 터지는 정원_배포.pdf
다운로드

제192호 감성 터지는 정원_배포.hwp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마음이 촉촉해지는 정원의 ABC..감성(感性) 터지는 정원2017. 2. 22.

정원과 같은 녹색공간 개념은 외국에서 유래하여 최초에는 일부 사람들만이 즐기던 전유물이었다가 최근에 대중화되었다. 인류의 못 말리는 녹색사랑은 그 역사가 매우 오래되어 정착을 시작한 시기와 일치할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스와 로마시대를 거치면서 정원, 텃밭 등은 본격적으로 국민 생활공간 속으로 들어오기 시작하였다.

192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이희상 2017-03-23

*공동체:순수한부역?,품앗이/... *공감의식/공유,참여,로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