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로

RDA인테러뱅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최강의 방패, 백신 - 막지 못할 것은 없다, 다만 연구가 필요할 뿐 -
날짜 2016-12-21 도윤정(clonea@korea.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11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병원균과의 사투에서 태어난 백신
 다윈은 ‘종의 기원’에서 진화의 역사를 생존투쟁이라 표현할 만큼 인간과 질병은 오랜 시간을 함께 해 왔다. 일부 병들은 퇴치가 되기도 하고 발생 후유증도 크지 않으나 최근까지도 스페인 독감, 신종인플루엔자, 사스, 에볼라 등 새로운 병들이 그 자리를 대신 차지하고 있다.
 전염병이란 병원성 미생물이 인간의 몸에 침입하여 증식함으로써 일어나는 병증이 다른 개체에게 쉽게 옮겨지는 질병이다.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키는 미생물은 많으나 주로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전염성이 강한 세균 이하 크기의 미생물이다. 최근에 문제가 되는 것은 가장 작으면서 생물과 무생물의 중간 정도에 위치한 바이러스이다.
 병으로부터 안전하고 싶은 인류의 오랜 갈망이 쌓이고 쌓여 결국 방법을 찾아냈다. 면역학의 원리는 어떤 질병으로부터 회복된 개체는 같은 질병에 노출되어도 다시 걸리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현상에서 출발하였다. 후천적으로 면역체계를 얻는 방법이 개발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생명을 구하는 병의 가장 강력한 대항수단으로 성장하였다.


2. 동물을 구할 최강의 방패
 사람의 목숨에 가려져 제대로 조명 받지 못했지만 어쩌면 생존에 치명적인 위협을 받았던 것은 가축일 수도 있다. 오랜 기간에 걸쳐 병원균과 사투를 벌인 인류는 그 결과로 얻은 치료제와 백신을 통해 동물의 병을 치료하는 데도 성공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축산물 수요의 증가, 교통수단의 발달, 여행객의 증가는 병의 발생 양상에 새로운 양상을 가져와 통제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대부분의 미래학자들이 예견하듯 앞으로의 시대는 지식과 기술이 결합한 스마트 기술이 대세로, 이는 백신 분야에도 마찬가지이다. 지금처럼 관찰, 진단, 치료의 단계를 하나로 엮거나 주사 이외의 방법으로 맞춤형 백신을 투여하는 방법들이 연구 중이다.
 또한 동물용 백신은 동물 생존에 대한 위협적인 질병 예방의 수단이며, 커다란 경제적 손실을 예방하는 최적의 수단이다. 동물용 의약품 시장은 2006년 이후 연평균 5.7%의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동물용의약품 관련 기업들의 인수합병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의 시장가능성에 주목한다는 이야기다.


3. 시사점
 변화하는 세계시장의 추이를 볼 때 동물백신의 생산은 우리 축산 전반에 전기(轉機)를 마련할 수도 있을 좋은 아이템이다. 발생 후 대응하는 수비 전략에서 앞으로는 예방하는 공격 전략으로 축산업의 체질을 바꾸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목차

Ⅰ. 병원균과의 사투에서 태어난 백신 ······· 1
Ⅱ. 동물을 구할 최강의 방패 ························· 11
Ⅲ. 시사점 ······························································ 16

첨부파일

제188호(백신)-배포.hwp
다운로드

제188호(백신)-배포.pdf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막지 못할 것은 없다, 다만 연구가 필요할 뿐 최강의 방패, 백신2016. 12. 7.

전염병이란 병원성 미생물이 인간의 몸에 침입하여 증식함으로써 일어나는 병증이 다른 개체에게 쉽게 옮겨지는 질병이다.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키는 미생물은 많으나 주로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전염성이 강한 세균 이하 크기의 미생물이다. 최근에 문제가 되는 것은 가장 작으면서 생물과 무생물의 중간 정도에 위치한 바이러스이다.

188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

도윤정 2017-01-06

안녕하세요^^ 백신은 병원체(세균, 바이러스등)를 활용하여 방어능력을 획득하는 방법으로써 약초를 주원료로 활용할수는 없습니다. 세밀한 관심과 번득이는 아이디어에 감사드립니다.^^

애독자 2016-12-28

향약구급방에 나와있는 약초로 백신을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