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생명의 요람, 난자와 수정란 -모성애(母性愛)의 원천이자 생명의 시작-
날짜 2016-12-09 김성우(sungwoo@rda.go.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12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생명의 원천, 난자
 정자는 생물이 진화 과정에서 탄생한 가장 빠르게 움직이는 세포라고 한다면, 난자는 가장 큰 세포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그러나 동물의 정자는 일생에 걸쳐 생산되는 반면 난자는 정자를 받아들여 새로운 생명체를 만드는 세포로 태아기에만 생성되며 다시 만들어지지 않는 세포 중 하나이다. 건강한 새 생명이 시작하는 기반으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세포라고 말할 수 있다.
 난자에 관한 연구는 생명에 관한 호기심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체외 배양, 체외 수정에 관한 기술이 확립되어 왔다. 이러한 기술은 동물의 육종기술과 함께 종축의 이용성을 극대화하는 기초학문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2. 생명의 시작, 수정란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하나의 독립적인 개체가 되는 수정란은 착상을 위하여 세포분열을 시작하는데 체외에서 배양할 수 있는 기술이 확립되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면, 생명의 시작점으로 1세포기와 세포분열이 개시되어 상실기 단계와 배반포 단계의 수정란은 동결 보존의 대상이 되었으며, 수정란의 동결 보존이 없다면 동물 유전자원을 후손에게 안전하게 물려줄 방법이 없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그러나 동결유전자원의 대부분은 정액으로 보존되고 있으며 이는 완전한 개체와 계통을 보존하고 있다고 장담할 수 없다.
 건강한 수정란은 유전자원 강국의 시발점이 된다. 그러나 국가 간의 빈번한 동물 거래는 동물 질병의 확산이 나타남을 경험으로 알고 있으며, 유전자원이 없는 나라에서는 종축의 수입과 질병의 차단이라는 중요한 갈림길을 만나게 되는데, 수정란 동결은 이러한 문제점을 안전하게 해결하는 수단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유전자원 강국은 우수한 종축으로 생산된 수정란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으며 종축을 거래하는 수단으로 수정란 동결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멸종위기의 동물을 보전하는 기술로 활용되고 있으며 사람의 수정란을 동결 보존하여 암환자나 불임부부의 출산을 돕는 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3. 시사점
 가축은 우리나라 국민의 삶을 윤택하게 하고 행복하게 하는 근간이 되어 왔으나, 환경오염의 문제와 악성 질병의 위협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축산업은 농업에 있어 먹이사슬을 통한 질소원을 식물에게 공급함으로서 순환농업에 반드시 필요한 고리이며, 국민의 식생활에 고기를 제공함으로서 건강을 책임지는 기반이 된다.
 그러므로 축산업에서 가축을 안전하게 보존하는 방법으로 수정란과 난자가 활용될 때 신뢰성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정자의 동결 보존과 함께 유전자원의 기반을 확보하는 근간이 된다. 따라서 종축 생산․유전자원 보존은 국가 기반산업(SOC)으로 인정하고, 이러한 연구와 투자와 기반 시설의 확충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목차

Ⅰ. 생명의 원천, 난자 ································ 1
Ⅱ. 생명의 시작, 수정란 ···························· 8
Ⅲ. 시사점 ······················································· 16

첨부파일

제187호(생명의 요람 난자)-배포.hwp
다운로드

제187호(생명의 요람 난자)-배포.pdf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모성애(母性愛)의 원천이자 생명의 시작 생명의 요람, 난자와 수정란2016. 11. 23.

정자는 생물이 진화 과정에서 탄생한 가장 빠르게 움직이는 세포라고 한다면, 난자는 가장 큰 세포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그러나 동물의 정자는 일생에 걸쳐 생산되는 반면 난자는 정자를 받아들여 새로운 생명체를 만드는 세포로 태아기에만 생성되며 다시 만들어지지 않는 세포 중 하나이다. 건강한 새 생명이 시작하는 기반으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세포라고 말할 수 있다. 난자에 관한 연구는 생명에 관한 호기심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체외 배양, 체외 수정에 관한 기술이 확립되어 왔다.

187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