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통일벼? 아니죠! 통일형 벼 맞습니다! - 통일벼로 잘못 알려진 통일형 벼 -
날짜 2016-11-04 신동진(Jacob1223@rda.go.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7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원시 벼 시대
 벼과에 속하는 식물은 약 1억 4,000만 년 전에 처음 등장하였다가 오랜 세월을 거쳐 겨우 야생종 벼로 진화하였다. 현재 사람들이 먹는 쌀은 대략 1만 5천 년 전 경에 원시인들이 야생종 벼를 찾아 식용한 것이 시초일 것이라 추정된다.
 야생종 쌀이 재배종으로 바뀌는 시기는 대략 8천 년 전, 인디카와 자포니카로 나뉜 시기는 3천 9백 년 전으로 추정된다. 세계 3대 식량작물은 보통 쌀, 밀, 옥수수를 이야기 하는데, 영양, 수량, 지역 적응성 등이 여타 작물에 비해 뛰어난 작물들이다.


2. 통일형 벼 시대
 해방 직후부터 한국전쟁의 후유증을 벗어나게 되는 1950년대 후반까지는 우리 민족이나 농업 모두 힘들었던 시기이다. 한국전쟁 직후부터 가까스로 지킨 벼를 기반으로 육종을 시작해 점차 일본품종을 대체하는 우수한 우리 품종을 육성․보급되었다. 우여곡절 끝에 국내외 상황, 전문 연구역량의 성숙, 정부의 강력한 정책적 뒷받침, 그리고 지도자의 강한 의지가 만들어낸 결과물로 통일벼가 탄생하였다.
 인디카의 피를 받은 통일형 쌀들은 태생부터 무리수를 안고 나왔으나 실보다 득이 많다는 이유로 보급되었던 미완의 작물이었다. 후속 연구와 품종을 통해 계속 보완해 나갔으나 식량자급을 달성한 이후에는 쌀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재배면적이 급감하였다.


3. Post 통일형 벼 시대
 통일형 벼는 발상의 전환으로 당시의 불문율이라 생각되었던 모든 것을 전혀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게 한 소위 패러다임 시프트의 아이콘이었다. 또한 우리 농업의 밑거름으로 통일형 벼 육종에서 보급까지 모든 자원과 모든 역량을 모아 진행한 범국가적인 프로젝트였기에 관련 분야의 성장을 이끌었다.
 통일형 벼로 인해 저렴한 가격으로 쌀이 공급됨에 따라 사회 다른 분야의 발전여력이 확보되고, 사회현상도 변화되었다. 통일형 벼 재배를 독려하고 농업인들에게 장려하기 위해 동원된 많은 정책들은 현재 시행되는 농업정책의 시발점이 되기도 하였다. 통일형 벼는 타산지석으로 잊지 않아야 할 교훈을 주었으며, 미래농업의 씨앗이 되었고 국위선양에 기여했다.


4. 시사점
 농업이 1차 산업으로 분류되는 이유를 제대로 알아야 하는데, 그 이유는 모든 것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또한 지나간 역사를 통해 배우는 지혜가 필수이며 과거 통일형 벼의 성공이 무엇 때문인지를 안다면 지금 농업농촌이 어려움을 헤쳐 나갈 해법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원시 벼 시대 ··········································· 1
Ⅱ. 통일형 벼 시대 ······································ 6
Ⅲ. Post 통일형 벼 시대 ··························· 10
Ⅳ. 시사점 ······················································· 16

첨부파일

제183호(통일벼)-배포.hwp
다운로드

제183호(통일벼)-배포.pdf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통일벼로 잘못 알려진 통일형 벼통일벼? 아니죠! 통일형 벼 맞습니다!2016. 10. 26.

통일형 벼는 발상의 전환으로 당시의 불문율이라 생각되었던 모든 것을 전혀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게 한 소위 패러다임 시프트의 아이콘이었다. 또한 우리 농업의 밑거름으로 통일형 벼 육종에서 보급까지 모든 자원과 모든 역량을 모아 진행한 범국가적인 프로젝트였기에 관련 분야의 성장을 이끌었다.

183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정충섭 2016-11-08

통일벼는 품종명으로 같은계통의 벼품종이 추가로 개발되어 품종 군을 나눌 필요성에 따라 통일계 품종이라고 하였습니다. 최근에 용어를 정리하며 통일형 품종이라 한것으로 통일벼라는 단어가 틀렸다하면 안될것 같은데??

조우석 2016-11-22

네.. 맞습니다만 농촌진흥청에서 통일벼 품종 하나 겨우 만들었다는 잘못된 정보가 많이 돌아다녀서 통일벼를 비롯한 통일계 벼 품종들이 모두 모여 이룩하였다는 의미로 올려놓은 것입니다. 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