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생명연장의 꿈, 이종장기 - 먹는 축산을 생명의 축산으로 바꾼 돼지 -
날짜 2016-07-29 황성수(hwangss@rda.go.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7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생명연장의 꿈
 예로부터 사람들 특히 강력한 권력을 쥔 왕들은 대부분 무병장수를 위한 꿈을 꾸었다. 동서양 모두 불로불사를 위한 연구가 붐을 이루었을 정도이나 성공하지는 못했고 대신 근대 학문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무병장수의 열망이 반영되어 장기이식에 대한 기대가 생겨났다. 최초로 탄생한 인체 대체기술은 신체 일부를 보철물로 대체하려는 방식이었고, 19세기 이후 현대 과학의 기초가 된 생물, 화학, 생리학 등의 발전에 힘입어 점차 가시적인 성과들이 나오기 시작하였다.
 장기이식은 사전적으로는 세포조직, 장기 등을 원래의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옮기는 일을 말한다. 장기이식에는 조직공학, 줄기세포, 인공장기, 이종장기 등의 4분야 기술이 큰 줄기이며, 상호보완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2. 왜 이종장기에 집중하는가
 이종장기 이식은 장기이식을 기다리는 환자가 적합한 장기를 이식받을 때까지 생명을 연장해주는 가교(架橋)이다. 또한 이종장기 원천기술의 확보는 전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적 가치와 국가 위상에 큰 역할을 한다.
 이종장기와 관련된 연구는 가장 기본이 되는 장기공여체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데 현재까지 미국에서 주도하고 있으며, 일본은 파격적인 바이오산업 규제 완화를 통해 높은 기초연구 수준을 빠르게 실용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종장기를 실제 적용하는 분야는 사용되는 장기의 종류에 따라 기술의 발전에 다소 차이가 있으며, 심장과 신장이 빠르게 발전하는 중이다. 전체 장기가 아닌 세포나 조직을 이용하는 경우는 장기자체를 생산하는 것보다 진전이 빠른 편이다.
 이종이식의 시작은 꽤 오랜 17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20세기 들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영장류가 우선 후보였으나, 질병 문제와 비싼 가격으로 후보에서 제외되고 낮은 위험성과 높은 생산성을 가진 돼지가 선택되어 이용되고 있다.
 장기이식 자체는 1970년대에 이미 의학계에서 정착된 기술이나 제공자 부족으로 점차 이종장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이종장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후 대학과 정부연구기관에서 잇달아 형질전환 가축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가장 앞선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미국에서는 식품의약국을 중심으로 가이드라인과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현재의 미진한 부분은 과학기술의 발달로 극복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유전자 편집기술, 3D프린팅 기술 등 새로운 기술들이 속속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3. 시사점
장기이식 연구는 여러 분야 전문가들의 참여, 신종 산업의 탄생 등 독특한 특징을 가지므로 이를 잘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또한 이종장기(또는 장기이식) 등과 같은 국민보건과 국익이 동시에 충족되는 사업 분야는 기반부터 산업화까지의 종합지원이 요구된다.

목차

Ⅰ. 생명연장의 꿈 ········································ 1
Ⅱ. 왜 이종장기에 집중하는가? ··········· 10
Ⅲ. 시사점 ····················································· 16

첨부파일

제177호(이종장기)-최종.hwp
다운로드

제177호(이종장기)-최종.pdf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먹는 축산을 생명의 축산으로 바꾼 돼지 생명연장의 꿈, 이종장기2016. 7. 27.

예로부터 사람들 특히 강력한 권력을 쥔 왕들은 대부분 무병장수를 위한 꿈을 꾸었다. 동서양 모두 불로불사를 위한 연구가 붐을 이루었을 정도이나 성공하지는 못했고 대신 근대 학문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무병장수의 열망이 반영되어 장기이식에 대한 기대가 생겨났다. 최초로 탄생한 인체 대체기술은 신체 일부를 보철물로 대체하려는 방식이었고, 19세기 이후 현대 과학의 기초가 된 생물, 화학, 생리학 등의 발전에 힘입어 점차 가시적인 성과들이 나오기 시작하였다.

177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