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로

RDA인테러뱅

공유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애들이 달라졌어요!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도시농업, 학교텃밭 -
날짜 2016-07-21 장윤아(limejya2@rda.go.kr)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9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도시농업 학교에 가다
 도시의 빈 땅에 농사를 짓는 도시농업이 이제는 제법 자리를 잡아 전국에 많은 도시농부들이 탄생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도시농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매년 새롭게 등장하고 있고, 은퇴자, 일반인, 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채로운 맞춤형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
 도시농업을 통해 식물과 함께 하는 활동은 물리적, 사회적, 정신적, 감정적인 부분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교육측면에서 이를 활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도시농업법’이 제정되면서 ‘학교교육형 도시농업‘을 포함하여 텃밭교육을 지원한다.
 학교텃밭이 주목받는 이유는 세계적인 불경기가 닥친 이후 우리나라의 성장도 한풀 꺾이면서 점차 고속성장의 후유증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선진국에서는 이와 같은 사회적 불안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농업을 이용해왔다.


2. 국내외 학교텃밭
 미국은 식생활 개선을 중심으로 학교텃밭을 이용하고 있다. ‘팜투스쿨(Farm to school)’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농산물, 농장을 학교 급식과 수업에 활용하고 있으며, 2,587개 학교가 참여하여 학교 텃밭을 운영하고 있다. 아동 비만 퇴치를 위한 건강 캠페인인 렛츠무브(Let’s Move) 또한 건강한 학교 급식을 위해 ‘스쿨 가든‘ 프로그램 운영한다. 어떻게 건강한 음식이 생산되는지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교육적 틀로서 스쿨가든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단계별 가이드 제공하고 있다.
 영국은 건강한 사회인 양성에 중점을 두고, 아이들에 대한 식품과 건강한 생활양식에 관련된 교육을 위해 스쿨팜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110개 이상의 학교를 대상으로 스쿨팜 운영 관련 기술과 자료를 지원하고 있으며 참여학교는 계속 증가추세에 있다. 또한 왕립 원예학회(Royal Horticultural Society, RHS)에서는 이와 별도로 ‘학교정원 캠페인(RHS campaign for School Gardening)’을 전개하여 정원(庭園)을 만들면서 얻어지는 학생의 정서를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RHS캠페인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신감·팀워크·커뮤니케이션과 같은 기술을 습득하고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도록 지원한다.
 일본은 전통의 먹거리 교육을 강화에 초점을 두고 일본 정부에서는 ‘식육기본법’을 제정하고, 2006년 3월에는 ‘식육추진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농림수산성 주관으로 올바른 식생활을 습득하고 실천하기 위한 청소년 대상의 ‘교육팜’을 운영한다. 교육팜은 “진짜 체험”을 강조하고 체험을 통해 자연의 힘과 생산자의 지혜와 노력을 배우며, 음식의 소중함을 아는 것이 목적이다.
 우리나라의 학교텃밭은 겨우 싹트기 시작하였다. 생태학습형, 공동체교육형, 원예교육 프로그램형, 인성형 등으로 학교별로 다양하게 학교텃밭을 활용하고 있다.


3. 시사점
 학교텃밭은 농업이 아이들과 가까워지는 좋은 기회이다. 학교텃밭은 농산물의 생산과정, 노력, 고유의 식문화 등을 이해하는데 가장 좋은 연결고리이다. 또한 나라별로 서로 다른 도시농업문화를 형성하기 때문에 연구가 필수적이며, 지방행정, 복지, 문화, 농업 등이 종합된 지원정책을 펼 경우 폭발적 성장이 가능하다.


목차

Ⅰ. 도시농업 학교에 가다 ························ 1
Ⅱ. 국내외 학교텃밭 ··································· 9
Ⅲ. 시사점 ······················································· 16


첨부파일

제176호(학교텃밭)최종_배포.hwp
다운로드

제176호(학교텃밭)최종_배포.pdf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도시농업, 학교텃밭애들이 달라졌어요!2016. 7. 20.

도시의 빈 땅에 농사를 짓는 도시농업이 이제는 제법 자리를 잡아 전국에 많은 도시농부들이 탄생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도시농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매년 새롭게 등장하고 있고, 은퇴자, 일반인, 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채로운 맞춤형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

176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최진호 2016-07-26

텃밭은 우리의 건강을 책임지는 건강밭이었습니다. 정구지(부추)가 있고 즉시 반찬으로 사용할 수 있는 채소가 있는곳이 탓빝 입니다. 더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대도시에서의 활용에 대한 문제점 제시가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