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주목할만한 트렌드 키워드 2016 - 전문가들이 본 경제전망과 트렌드를 중심으로 -
날짜 2016-03-08 조우석(phyto@rda.go.kr)
평점 4.8점/5점만점(rda.go.kr회원10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경제 전망과 우리 농업

2016년에도 장기적인 글로벌 경기침체가 이어질 것이며, 달러와 엔화의 가치가 상승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미국은 글로벌 금융위기에 취했던 금리인하정책을 종료하고 이전 수준으로 돌리는 전략을 취할 것이다. 중국은 과거 9~10% 이상의 고도성장이 끝나고 6%대의 성장을 하는 시기에 접어들게 된다. 또한 일본은 엔저를 통해 기업의 이익을 높이던 아베노믹스가 힘을 잃게 될 것이며, EU는 양적완화로 경기부양을 지속할 것이나 브렉시트 등 유럽연합 체제의 붕괴가능성도 우려된다.

만성적인 수요부족에 의해, 원자재 및 석유가격은 정체 또는 하락세를 보일 것이며, 특히 산유국의 경제가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경기침체로 인해 우리 농산물의 내수(內需) 시장은 빨간불, 환율 상승으로 수출은 파란불, 수입은 공급량 증가로 파란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농산물은 필수재로 경기 불황을 잘 타지 않지만 유기농, 고급 육류 그리고 화훼류 등 소득변화에 민감한 품목은 예외가 될 것이다. 한편 농산물 수출은 환율의 상승으로 인해 가격경쟁력이 높아지는 한 해가 될 수 있을 것이나 검역 등 수입국의 사정이 변수가 될 것이다.

또한 밀, 옥수수, 콩 등 국제곡물 가격은 수요 부진과 공급량 증가로 안정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 농산업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트렌드는?

2016년 농산업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키워드는 6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1인 세대의 증가이다.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의 비중은 ’20년 31.3%에 달할 전망이다. 이로 인해 혼밥, 혼자 놀기, 소셜다이닝, 1인 식당 등 1인 세대 증가에 따른 다양한 사회 현상들이 나타날 것이다. 이들은 혼자이기 때문에 조금 비싸도 몸에 좋은 것, 믿을 수 있는 것을 구매하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이들을 대상으로 신선함을 강조하는 파머스 마켓, 중소도시와 연계한 로컬푸드 운동이 좋은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집밥·셀프 문화의 부상이다. 이에 대응한 꾸러미 사업과 지역별 재료와 장맛으로 차별화하는 향토음식이 매력적인 소재가 될 수 있다.

 

셋째, 힙스터 문화의 부흥과 연계하여, 예스러움을 그대로 살리는 농촌 가옥, 지역놀이, 공예품을 활용한 농촌체험과 관광이 중요 포인트가 될 것이다.

 

넷째, 개념소비 및 자급자족이다. 기존의 대량유통·소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이 된 카카오파머 등 착한소비와 맞물린 다양한 유통채널이 만들어 질 것이다. 또한 취미에 가까웠던 도시농업은 이제 생활 속으로 들어가 유럽식의 여가와 생산 활동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다섯째 공유경제와 지역 공동체이다. 마을회관 등 공동자산을 이용한 게스트 하우스, 접근성을 높이는 철도망과 연계한 카쉐어링 서비스 등이 주목할 만하다고 생각된다.

 

여섯째 온 디맨드(주문·맞춤·간편)이다. 스마트 팜, 원격 헬스 케어, 독거노인 안전 관리 등 이 트렌드는 농업인을 강한 판매자로서 뿐만아니라 강한 소비자로 만드는 기회를 창출할 것이다.

3. 시사점

농업은 국내총생산의 비중(2~3%), 종사 인구도 매우 적어 국민의 관심도가 낮은산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이 느끼는 체감 물가는 농산물의 구입가격에서 시작될 만큼 중요한 산업이기도 하다. 올 한 해도 비농업분야에서 농업과 농촌을 대우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생산뿐만 아니라 판매를 잘하는 상인의 자세를 갖춘 농업인만이 자신의 이익을 지킬 수 있는 한 해가 될 것은 분명해 보인다.

목차

<요 약>
Ⅰ. 경제전망과 우리 농업 ········································ 1
Ⅱ. 농산업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트렌드는? ··· 10
Ⅲ. 시사점 ····································································· 19

 

첨부파일

제167호(농산업트렌드(2016)).pdf
다운로드

제167호(농산업트렌드(2016)).hwp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전문가들이 본 경제전망과 트렌드를 중심으로 주목할만한 트렌드 키워드 20162016. 3. 9.

2016년에도 장기적인 글로벌 경기침체가 이어질 것이며, 달러와 엔화의 가치가 상승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미국은 글로벌 금융위기에 취했던 금리인하정책을 종료하고 이전 수준으로 돌리는 전략을 취할 것이다. 중국은 과거 9~10% 이상의 고도성장이 끝나고 6%대의 성장을 하는 시기에 접어들게 된다.

167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