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로

RDA인테러뱅

facebook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
스크랩 하기
한국농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나갈 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인터러뱅 상세표
제목 나는 토종이로소이다! - 난세의 영웅이 될 수 있는 농업자원 (작물編) -
날짜 2016-01-27 이동현(agriecon@korea.kr)
평점 4.93점/5점만점(rda.go.kr회원15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나는 토종이로소이다!
토종이란 자생종과 재래종을 함께 부르는 말이다. 자생종은 우리나라 자연에서 지금까지 생존해온 동식물의 총칭이며, 재래종은 사람에 의해 재배, 사육된 종으로 식물에서는 작물, 동물에서는 가축을 의미한다. 토종은 일반작물에 비해 수량은 많이 작은 편이나 기능성 물질, 색깔, 병해충 저항성, 환경적응성이 뛰어나 육종재료로 유용하다. 또한 우리나라 고유의 의식주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농촌의 문화를 그대로 담고 있는 문화상품이며, 지역의 정체성(identity)을 알릴 수 있는 지역특화 작목의 소재가 될 수 있다.사실 우리나라의 토종 종자는 근대화가 시작된 이후로 많이 사라진 상황이며, 이는 세계 공통의 문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는 이천 자채방아마을의 자채미(紫采米), 김포 안동권씨 지사공파의 자광미, 남원 청보리, 순창 땅개보리, 성주 왜동보리, 함안·흑산·제천 찰보리, 소맥재래밀, 충남 재래밀 등의 중요 식량 작물이 보전되고 있다. 이외에도 모래조, 호조, 청미실, 강돌립, 국분, 사위속임 등의 재미있는 이름을 가진 조와 벼룩기장, 황기장, 흰기장, 찰옥수수, 쥐이빨옥수수, 청태, 좀콩, 납작콩, 한아가리콩, 호랑이콩, 수박태, 아주까리콩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토종 작물이 살아있다. 구황작물의 대표인 감자와 고구마로는 분홍감자, 자주감자, 하지감자, 노랑감자, 흰감자, 해남 물고구마, 무안 밤고구마가 있으며, 김치에 빼놓을 수 없는 개성배추, 의성 조선배추, 울산배추, 화성군 서산면의 조선배추, 보성의 봄배추도 존재한다. 이외에도 강화 순무, 제주갓, 완도갓, 해남갓, 두륜산갓, 뚝섬상추, 은평오그라기, 안동상추, 되호박, 지레호박, 청호박, 참호박 등도 빼놓을 수 없는 소중한 우리의 것이다.

2. 외국은 토종을 이렇게 씁디다!
일본에서는 1960년대의 고도 성장기를 거치면서 다양성을 잃고 단일화 되어가던 고유의 식생활이 재래종과 함께 부활하고 있다. 북해도의 여덟줄 옥수수에서 부터, 아이즈 소국 호박, 설채, 전통 소송채, 나가오카 주머니가지, 쇼고무, 뽕나무 콩, 마쓰사카 적채, 금시초, 케마오이, 히로시마 오쿠라, 야마토이모, 나가사키배추, 스이젱지 콩나물, 오키나와의 모우이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유럽은 제2차 세계대전이후 토종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으나 최근 EU의 PDO (지리적 표시제)와 농업 유전자은행을 통한 본격적인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스위스의 카르둔(Cardon épineux de Plainpalais), 퀴티거 당근, 영국의 여섯줄 보리 맥주와 위스키, 스페인의 무차미엘 토마토, 포르투갈의 토종포도로 만드는 포트와인, 노르웨이의 그린스타드 티모시, 핀란드의 푸이쿨라 감자, 그리스의 에글로비 렌틸콩 축제, 이탈리아의 엠머 밀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미국의 경우,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여전히 옥수수, 호박, 콩의 토종 품종을 보전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예로 이로쿼이 족의 흰 옥수수(Iroquois white corn), 아리카라 호박(Arikara squash), 파우니 콩(Pawnee bean) 등을 들 수 있다.

3. 시사점
최근의 소비 트렌드에서는 건강식품, 전통식품 재료, 이야기가 담긴 문화상품이 각광을 받고 있다. 따라서 토종 작물이 시대적 흐름에 잘 맞는 틈새 또는 차세대 상품으로서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재평가될 필요가 있다. 세계시장에서 통할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토종의 가치를 높이는 농법, 기능성 물질 탐구 등의 연구와 문화상품 개발을 담당할 연구협력체의 구성이 필요하다.

목차

<요 약>
Ⅰ. 나는 토종이로소이다! ····························· 1
Ⅱ. 외국은 토종을 이렇게 씁디다! ·········· 12
Ⅲ. 시사점 ························································· 20

 

첨부파일

제165호(나는 토종이로소이다).hwp
다운로드

제165호(나는 토종이로소이다).pdf 다운로드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난세의 영웅이 될 수 있는 농업자원 (작물編) 나는 토종이로소이다!2016. 1. 20.

토종이란 자생종과 재래종을 함께 부르는 말이다. 자생종은 우리나라 자연에서 지금까지 생존해온 동식물의 총칭이며, 재래종은 사람에 의해 재배, 사육된 종으로 식물에서는 작물, 동물에서는 가축을 의미한다. 토종은 일반작물에 비해 수량은 많이 작은 편이나 기능성 물질, 색깔, 병해충 저항성, 환경적응성이 뛰어나 육종재료로 유용하다.

165

0 / 300 byte
등 록

※본 호의 pdf 자료를 보시고 우편으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063-238-0809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지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청의 공식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지의 내용을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은은한커피 2016-02-02

나는 토종 이로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