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약함과 고소함 사이-신이 내린 선물, 기름

  • 작성자김성업(sesameup@rda.go.kr)
  •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2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신의 선물 ‘참기름, 들기름’
 현재 우리나라에서 기름을 얻을 목적으로 생산, 재배되는 대표적인 유지작물은 참깨, 들깨, 땅콩, 유채 4종류이다. 참깨는 인류가 기름을 얻기 위해 재배한 첫 번째 작물로, 유지작물 중 역사가 가장 오래되었는데 외국에서는 참기름을 의료용과 종교용, 방부제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했다고 전해진다. 우리나라에서도 음식의 필수 양념 기능과 더불어 들기름을 목재 옻칠, 비단 짜기 등 식용 외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렇듯 기름은 예로부터 우리 생활에서 다방면으로 활약해왔다.


2. 고소하고 기름진 ‘매력’
 참기름 들기름은 착유법에 따라 향미가 달라진다. 우리나라에서는 참깨, 들깨를 볶아서 기름을 내는 온압법을 선호하는데 이는 기름의 고소한 향미가 더욱 진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서구에서는 이러한 고소한 냄새를 불쾌한 냄새로 여기기 때문에 해외수출에는 오히려 깨를 볶지 않고 착유하는 냉압법이 좋다. 참깨, 들깨는 건강기능 성분이 밝혀진 이후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참기름, 성인병 예방에 좋은 들기름 외에도 최근에는 심혈관 질환에 좋은 고 올레산 땅콩이 개발되어 땅콩기름으로 소비자를 만날 준비를 갖추었다. 


3. 더 맛있게, 더 건강하게
 참기름과 들기름은 성분이 각기 다르므로 보관법도 다르다. 참기름은 산패를 막아주는 성분이 들어있어 상온에 보관이 가능하며, 저온에 보관하면 오히려 향이 떨어지는데 그에 반해 들기름은 저온 저장이 필수적이다. 최근 우리 기름은 한식 뿐 아니라 빵에 발라먹는 페스토, 파스타 등 서구 음식과도 훌륭한 조합을 이루거나, 청년의 아이디어를 만나 전국 각지의 참기름을 구매할 수 있는 까페 같은 방앗간이 인기몰이를 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우리 일상을 함께 하고 있다. 몇 해 전에는 프랑스의 기름 콩쿠르에서 참기름, 들기름이 1, 2등을 석권하며 해외에 우리 기름의 우수성을 알린 바 있다.


4. 시사점
 전통기름의 세계화에 대비한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한 때다. 다수확 고품질의 품종 육성 전략은 물론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표준화된 착유법의 개발, 외국인의 입맛에 맞는 레시피 개발 등 세계화된 음식문화에 우리의 기름이 윤활유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Ⅰ. 신의 선물 ‘참기름, 들기름’ ---- 1
Ⅱ. 고소하고 기름진 ‘매력’ -------- 5
Ⅲ. 더 맛있게, 더 건강하게 ------- 12
Ⅳ. 시사점 ------------------------- 16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제221호고약함과 고소함 사이??신이 내린 선물, 기름
신이 내린 선물, 기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