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을 이해하는 또 다른 방법 -함께 사는 미생물, 마이크로바이옴-

  • 작성자원항연(why@korea.kr)
  • 평점 4.83점/5점만점(rda.go.kr회원24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식물과 공생하는 마이크로바이옴
 마이크로바이옴이란 식물, 동물 등과 더불어 살아가는 미생물 전체로 이들의 유전정보까지 포함한 개념이다. 미생물이 서식하는 장소는 인체, 식물, 토양 등 없는 곳이 없는데 서식지 환경에 맞추어 마이크로바이옴이 자리 잡게 된다.
 식물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미생물에는 대표적으로 세균, 진균, 바이러스 등이 있으며 식물과 공생한다. 마이크로바이옴의 영역은 크게 근권, 내권, 엽권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근권은 살아있는 뿌리가 영향을 주는 토양 영역, 내권은 식물체 내부, 엽권은 주로 잎에 사는 미생물의 서식지를 뜻한다.
 식물은 미생물에게 안전하고 먹거리가 풍부한 환경을 제공하고 미생물은 안락한 보금자리를 찾아 정착한다. 식물은 발달시기, 환경조건에 따라 특정한 물질을 뿌리 분비물로 배출함으로써 식물 생육에 필요한 미생물을 초대한다.


2. 마이크로바이옴의 잠재능력
 최근 마이크로바이옴이 주목받고 있는 기능을 살펴보면 첫째, 식물은 성장과정 중에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는데, 식물 마이크로바이옴은 이런 스트레스 감소에 기여한다. 둘째, 식물도 동물처럼 면역체계를 가지고 있는데 식물 마이크로바이옴은 식물의 면역력 높이기도 한다. 셋째, 일반적으로 토양에 유기물이 증가하면 식물 주변 미생물이 활발해져 병원균의 생장을 억제한다. 넷째, 식물체와 상호작용하는 마이크로바이옴 조성에 따라 개화시기가 현저하게 차이나는 사례가 보고되기도 했다. 다섯째, 식물이 생육을 저해하는 특정 미생물의 특성을 이용하여 잡초의 생물학적 방제에 적용하기도 한다. 여섯째, 석유, 중금속, 농약 등에 오염된 토양 복구에 미생물의 상호작용을 이용하면 정화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텃밭 활동 등으로 식물과 마이크로바이옴에 자주 노출되고 미생물이 풍부한 농산물을 먹게 되면 건강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3. 시사점
 미생물은 지구상에서 가장 수가 많고 생태계의 근간을 이루기도 하는 마이크로바이옴의 가치와 활용도를 잘 인식해야한다. 또한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지켜 줄 수 있는 기술로 미생물을 활용한 농업기술이 크게 주목받고 있는데 이를 단순한 농업기술이 아닌 농업의 패러다임으로 이해해야 한다. 국외에 비해 R&D예산 비율이 낮고, 인력과 인프라가 약하므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일점 집중 타격전략이 필요하다.

목차

Ⅰ. 식물과 공생하는 마이크로바이옴 ················· 1
Ⅱ. 마이크로바이옴의 잠재능력 ···························· 10
Ⅲ. 시사점 ······································································· 15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함께 사는 미생물, 마이크로바이옴식물을 이해하는 또 다른 방법2017. 9. 27.

마이크로바이옴이란 식물, 동물 등과 더불어 살아가는 미생물 전체로 이들의 유전정보까지 포함한 개념이다. 미생물이 서식하는 장소는 인체, 식물, 토양 등 없는 곳이 없는데 서식지 환경에 맞추어 마이크로바이옴이 자리 잡게 된다. 식물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미생물에는 대표적으로 세균, 진균, 바이러스 등이 있으며 식물과 공생한다.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