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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GCC 할랄시장 농식품 수출 성공 실패 사례집
작성일 2018-01-17 조회수 850
첨부파일 GCC 할랄시장 농식품 수출 성공 실패 사례집.pdf

 

농촌진흥청 기술협력국 농산업경영과에서 발간된

GCC 할랄시장 농식품 수출 성공실패 사례집 입니다.


주요 내용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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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우디아라비아/UAE 식품시장 개요


 1. 사우디아라비아 식품시장 개요
  ○ 식품시장은 중동지역의 약 14%이며, 인구증가율이 높아(3.4%) 식품소비는 계속 증가할 전망
  ○ 향후 식품 자급률이 높아질 전망이나 현재까지는 해외 의존도가 50% 이상으로 다소 높음
  ○ 식품, 음료, 담배 등 소비액은 전체 유통시장의 절반을 초과하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함.
  ○ 사우디정부는 식품산업 보호를 위해 육류, 가금류, 달걀, 유아용 영양식품 등에 고관세율을 부과하나, 급격한 인구증가, 농업용수/농지 부족, 고온 건조 기후로 인해 수입규모는 매년 증가 추세


 2. 한국의 대 사우디아라비아 농식품 수출 현황
  ○ 사우디는 식품류 해외의존도가 높으며, 미국, 중국, 인도, 유럽, 아랍국가 등 다양한 국가에서 수입
  ○ 한국의 대 GCC지역 농식품 수출품목으로는 인삼, 라면, 과자, 소스류, 커피, 차, 음료 등으로 한정
  ○ 한류로 한국(제품) 인지도가 오른 상태이나, 수요는 교민사회, 일부 현지젊은층에서 대부분을 차지


 3. UAE 식품시장 개요
  ○ UAE는 다인종 국가로 전체 인구 중 외국인 비중이 80%, 남성 비율이 여성의 두 배인 68.7%
      - 경제활동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으며, 식품 소비량도 증가
  ○ 외국인수가 많아 수입상들은 알려진 브랜드 프로모션 전략을 수립하므로 글로벌기업 제품 많음. 
  ○ GCC 국가 중 가장 다양한 해외식품이 유통되는 국가이며, 10억 명이 넘는 인근 소비시장의 공급기지 역할을 수행하는 특성상 세계 다국적 기업이 발 빠르게 진출해 선점하고 있는 곳
  ○ UAE 지역 유통채널들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대형 슈퍼마켓체인들은 지역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고 점점 특색있는 PB 상품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추세임.
  ○ UAE는 농업을 통한 식품공급이 어려워 UAE의 식품자급률은 21.2%로 매우 낮은 편임
  ○ UAE는 산물, 벌크식품, 패키지식품, 냉동식품, 조리식품 등을 수입함.
        - 특히 파키스탄으로 부터 쌀, 고기, 고기관련제품, 어류 및 어류관련제품, 과채, 양념류 등을 수입
  ○ UAE는 물류 허브로서 재수출하기도 하므로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식품 재수출 국가로 자리잡음


 4. 한국의 대 UAE 농식품 수출현황
  ○ 시리얼, 과일, 채소, 육류, 유제품 순으로 시장규모가 발전하지만, 시리얼, 육류, 채소 자급률 낮음
  ○ 과자류 및 조제 식료품의 경우 수출량이 해마다 큰 폭으로 증가
  ○ UAE로 수입되는 한국산 농식품에는 연초류, 음료류, 라면류, 과자류 등이 상위 품목을 차지
  ○ 한국 농식품(K-FOOD)은 현지에서 ‘웰빙’ 및 ‘프리미엄’ 이미지 메이킹을 하고 있음
      - 현재는 현지 당뇨병 등 성인병 환자들이 많은 점을 감안해 건강기능식품·홍삼 홍보에 주력


 5. 국내기업의 사우디아라비아, UAE 및 GCC국가 진출 현황 및 특징
  ○ 아랍국가 중 GCC국가들의 경제활동 및 무역시장이 가장 활발하여 외국기업이 중동시장 진출시 타깃지역임
  ○ 대부분 GCC 국가들이 작물재배가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농식품을 해외수입에 의존함.
      - 특히 사우디/UAE 식품시장이 크고 활발하여 대부분 기업들은 두 국가 중심으로 아랍시장에 진출하고자 함.
  ○ 한국 농식품은, GCC 국가 내 한국인지도 및 원거리 등 이유로 신선식품 진출은 미미하며, 주로 대기업 위주의 조제품 및 가공식품 등이 진출함.
  ○ 현지(인)문화 이해가 매우 필요하며, 제품 포지셔닝, 한국 농식품 홍보, 국가인지도 상승에도 주력해야 함



Ⅱ. 주요 사례


 1. 국내기업의 성공사례 (13건)
  ① 매일유업 - ‘아랍 아기도 위생적인 한국분유 선호‘
  ② 샘표식품 - ‘아랍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안전한 간장’
  ③ 종가집 김치 - ‘신선한 김치로 한국 전통음식의 가치를 높이다’
  ④ 하선정/비비고 김치, 만두, 스낵김 - ‘비비고 라인, 아랍 점령’
  ⑤ 농심 라면 - ‘한국의 1등 라면, 아랍에서도 역시’
  ⑥ 팔도 라면 - ‘GCC 온라인 유통 주름 잡는 팔도라면’
  ⑦ 롯데제과 - ‘중동입맛 사로잡은 한국산 껌과 초코스낵’
  ⑧ 오리온제과 - 한국의 情, 아랍인에게도 通하다’
  ⑨ 동서 맥심 - ‘아랍인도 즐기는 한국산 커피’
  ⑩ 한국인삼공사 - ‘아랍인의 건강, 한국 인삼이 지키다’
  ⑪ (주)영풍 - ‘코리안 파스타, 떡볶이 아랍입맛에도 딱!’
  ⑫ (주)이롬 - ‘한국 쌀우유, 무슬림소비자의 건강, 맛 책임진다’
  ⑬ 카페베네 - ‘한국형 카페, 아랍소비자 취향을 저격하다’

 

2. 국내기업의 실패사례 (4건)
  ① 현지 시장 정착 실패
  ② 할랄 규정 위배
  ③ 자연발생 알코올로 인한 제품폐기
  ④ 제품정보 표기 오류 및 표기 미흡으로 인한 판매금지

 

3. 외국기업의 성공사례 (3건)
  ① 네슬레(Nestlé)
  ② 펩시코(PepsiCo)
  ③ 마즈(MARS)


 4. 외국기업의 실패사례 (3건)
  ① 할랄 사기 행위로 유죄 판결
  ② 유명소스, 알코올 문제로 수입 금지
  ③ 할랄 신뢰도 떨어뜨리는 부패 닭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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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문의사항은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063-238-1217) 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