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sop

 

 

 

 

 

 

 

 

 

명칭

생리생태적 특징

 

원산지와 내력

재배기술

 

국내외 생산현황

식품가치 및 효능

 

주요품종 특성

 

형태적 특성

 

 

 

 

 

 

 

   

명칭

학명 : Annona Muricata, L.

영 명 : soursop

한 명 : 사워솝

soursop의 다른 명칭:에스파니아어로는 guanabana, 살바도르에서는 guanaba, 과테말라는 huanaba, 멕시코는 zapote de viejas, 또는 cabeza de negro, 베네주엘라는 catoche 또는 catuche, 아르헨티나는 anona de puntitas 또는 anona de broquel, 스페인어는 corossol
등으로 알려져있다.

   

원산지와 내력

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1526년에 사워솝은 서인도와 아메리카 지역에 많이 있었다고 하며, 또한 이과실은 아메리카에서 구세계 즉 동남아 지역에서부터 아프리카 지역으로 확산된 과실중의 하나이다.

   

국내외 생산현황

지금은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는데, Puerto Rico에서는 1 acre당 5000-8000lbs 정도를 생산하고 있으며, 하와이에서는 한 나무당 평균 수확량은 172lbs정도이다.

   

주요품종 특성

Puerto Rico에서는 일반적으로 sweet, subacid, acid등 3가지 분류로 나누고 다시 하위분류로서 모양에(round, heart-shaped, oblong, angular)따른 분류를하고 마지막으로 과육의 견고함(soft,firm)으로 분류를 나누고 있다.
엘살바도르에서는 2가지로 사워솝을 나누고 있다.: guanaba azucaron(sweet)은 날것으로 먹고, 음료로도 사용이 되고 있다. 그리고 guanaba acida(very sour)는 단지 음료로만 사용되어 진다.
도미니카에서는 guanabana dulce(sweet soursop)을 가장 많이 찾고 있는데 여기에서 sweet라는 것은 상대적은 산함량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형태적 특성

soupsop은 과실이 크고 유연한 가시가 나 있으며, 해충의 피해를 입지 않는다면 과실 무게가 2kg이상이 될 수도 있다. 과실크기는 길이가 10∼30cm이고 직경은 15cm로 상당히 크다란 과실이다. 나무의 크기는 8m에 달하며 잎의 경우 길이는 6.25∼20cm에 달하고 넓이는 2.5∼6.25cm나 되는 상당히 광엽이다. 그리고 이 나무는 부러쪘을 때 악취향 (alkaloid muricine)을 심하게 내기도 한다.
열매는 복합과이고 알모양의 균형잡히지 않은 모양으로 하트모양에 가 깝고 상록수 이다. 열매의 무게는 2kg이상이며 모양은 하트모양이고 어두운 회색이며, 그 표피는 반들반들하나 수많은 털이 나있다. 속쌀은 하얗고 부드러우면, 많은 씨앗들을 함유하고 있다. 과육은 시큼한 맛을 낸다.
과실이 완전히 성장하고 단단해졌을 때 수확한다. 그러나 약간 노란초록일 때 수확하기도 한다. 만일 나무의 수세가 약하게 되면 과실은 떨어지고 또한 쭈그러질 것이다. 하와이에서 성숙과정에 대한 한 연구에서 수확후 5∼6일 후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한다. 이 이후에는 향이 떨어진다고 한다.
soursop 수확량은 한 나무당 작게는 12개에서 많게는 24개까지 생산한다.

    

생리 생태적 특징

모든 Annona종을 종자, 눈접, 절접, 또는 삽목법으로 번식시킬 수 있다.
이 열매는 일반적으로 종자로 번식한다. 이들 종자는 포트안에서 그늘지고 습하게 유지되어야 발아를 하는데, 발아는 보통 15일에서 30일 정도가 걸리고 복합과(compound fruits)이고 암술이 화분보다 먼저 성숙하기 때문에 타가수분을 필요로 한다. 인공수분은 비용이 많이 드나 착과가 잘 되게 하기 위하여 가끔 필요한 방법이다. 이 열매의 실생식물은 custard apple(Annona reticulata), pond apple(A.glabra)과 접목을 통하여 번식시킬 수도 있다.
특히 pond apple과의 접목은 왜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sugar apple이나 cherimoya와의 접목은 뿌리 활착이 문제되어 오래동안 생존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재배기술

 일반적으로 묘목이 1피트(30cm)나 그이상이 되었을 때 우기 기간을 이용하여 포장에 재식한다. 20×25피트(6×7.5m)로 하였을 때 1acre(215/ha)당 87주가 들어가도록 심는다. puerto rico에서처럼 작은 과수원에서는 8×8피트(2.4×2.4m)로 밀식하는 경우도 있다.
soupsop은 아주 급속하게 성장하는 나무인데 3∼5년생이 되면 열매을 맺기 시작한다. Queensland같은 지역에서 충분한 수분하에서 성장한 나무는 6∼7년생이 15∼18피트(4.5∼5.5m)에 이를 정도로 급속하게 성장한다.
건조토양에서 잘자란다고 하지만 너무 토양이 마르면 soupsop의 구엽이 신엽이 나오기도 전에 떨어지기 때문에 토양을 너무 건조시키면 좋지 않다. 이러한 뿌리시스템의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멀칭을 해 주는 것도 좋다.
비료는 1주당 N:P:K=10:10:3으로 쿠바와 Queenslandd에서 권장되고 있으나 하와이에서는 첫해는N:P:K를 10:10:10으로 주당 0.225kg을 주고 다음해는 한주당 0.45kg 그다음해 부터는 1.36kg을 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토양

모든 Annona종들은 여러 가지의 토성에서 침수만 되지 않으면 잘 자란지만 이들의 기후조건에 있어서는 광범위한 차이가 난다. soursop은 토심이 깊고 유기물이 풍부하며 semi-dry 토양에서 가장 잘 자란다. 그러나 soursop은 남 플로리다나 바하마 섬과 같이 다공질의 토양처럼 배수가 양호한 토양이나 약 산성토양, 사질토에서도 자랄 수 있다.

기후

미국의 플로리다에서 soursop의 어린 나무는 서리 피해를 받기 쉽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착과방해가 일어나고 또한 일시적 낙엽이 일어날 수도 있다. puerto rico에서는 온화한 습도, 풍부한 태양광선 그리고 강한바람이 없는 해발고도인 800∼1000피트(244∼300m)에서 자라고 있다.

해충 및 질병

soupsop의 해충은 벚나무 깍지벌레인데 이것은 플로리다에서는 식물에 공통적인 해충으로 알려져 있고, 이 해충은 곤충들에 의해서 전염되나 때때로 풀잠자리에 의해서 전염되기도 한다. 열매는 열매 날파리 (Anastrepha suspensa, A striata and Ceratitis capitata)에 의해 해를 받으며 특히 더운 날에는 빨간거미의 피해가 문제시 되고 있다. 수리남에서 가장 나쁜 적은 나방(Ceronota sp)과 말벌(Bephrata sp)이다. 나방의 유충은 표면 가까이에 남아 있으나, 말벌의 유충은 과실속을 똑바로 가식하면서 검은 색의 흔적을 남긴다. 모슬린 천(무명천)으로 만든 주머니를 씌우면 노동력은 많이 소요되나 효과적이다.

   

식품 가치 및 효능

이 열매의 과육은 샐러드, 젤리를 만들 수 있고 또한 설탕과 함께 섞어 디저트로도 많이 먹고 있다.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이 soursop drinks로 브라질에서는 champola, puerto rico 에서는 carato로 알려져 있다. 또한 과육을 천으로 짜서 여과시켜 추출하여 우유나 물과 썩어면 크림쥬스를 만들 수 있다. 이외에도 젤리, 시럽, 넥터 등이 있고, 특히 동결과육은 필리핀 시장에서 판매되어지고 있다. Virgin Island에서는 열매가 물고기 덮밥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성숙한 열매의 쥬스는 의학적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뇨제, 요도염, 찜찔약(과육)등으로 사용 되기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