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개발 아로니아 특허기술, 가공 상품화 선점

  • 등록일 2018-10-18

- 아로니아 발효액 등 4개 특허, 도내 영농조합법인 등 3개 업체에 통상실시 -

ㅇㅇ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아로니아 발효액 등 4개 특허기술에 대해 1017일 도 농업기술원 세미나실에서 단양아로니아영농조합법인 등 3개 업체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의 중개로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기술이전 된 특허는아로니아 발효액떫은 맛이 감소된 아로니아 곤약젤리(단양아로니아영농조합법인, 대표 홍용식)’,‘알코올 분해능이 우수한 초산균 이용 아로니아 식초 제조방법(단양군어상천아로니아영농조합법인, 대표 권영갑)’,‘착즙 수율이 향상된 아로니아 주스 제조방법(미화아로니아농원, 대표 김종문)’4개 기술이다.

도 농업기술원은 아로니아 관련 특허 6(주스, , 식초, 분말식초, 곤약젤리, 발효액)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번 계약체결로 46건의 통상실시가 이루어졌다.

기술이전 받은 특허기술을 이용하여 아로니아 가공제품이 상품화되면, 충북이 아로니아 가공 산업의 중심축으로서 농가소득증대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 농업기술원 친환경연구과 윤향식 식품개발팀장은앞으로도 개발된 특허기술이 현장에서 실용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술이전 교육 및 컨설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며,“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의 협업을 통해 아로니아 가공제품의 사업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단양아로니아영농조합법인은 무농약친환경농법으로 아로니아를 재배하고 있는 220여 농가가 조합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도 농업기술원에서 기술이전 받은 아로니아 잼과 분말식초를 성공적으로 상품화하였다. 단양군어상천아로니아영농조합법인도 2016년 아로니아 식초를 기술이전 받아 제품을 상품화하였고, 미화아로니아농원은 도 시범사업으로 주스 제조시설을 갖추었다.

[문의] 충북농업기술원 친환경연구과 윤향식 043-220-5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