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상추 신품종 지역적응 현장평가회 열어

  • 등록일 2018-10-18

- 우리지역에 맞는 가을상추 우량계통 선발로 농가 조기 보급 -

ㅇㅇ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1017일 도 농업기술원 채소포장에서 농촌진흥청 및 각 도 농업기술원, 대학교수, 종묘업체 관계자 등 엽채류 전문가 20여명이 모여 가을상추 지역적응 현장평가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평가회는 농촌진흥청과 도 농업기술원에서 육성한 우량상추 10계통과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5개 품종에 대하여 우리 충북지역에 가장 알맞은 품종을 선발하고자 실시하였다.

평가기준으로는 기호도가 높고, 내병성이 강한 상추 선발에 중점을 두었으며 지역적응성을 검토하여 생육상태, 수량성, 식미검사 등을 평가하였다.

이번에 평가대상 신품종은 적치마, 청치마 등 여러 계통의 다양한 상추로 좋은 반응을 받은 우량계통은 향후 품종으로 등록하여 농가에 조기 보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선발된 원교11-19호는 적치마 계통으로 기존의열풍적치마품종에 비해 잎이 연하여 기호도가 높으며, 발아율이 우수하여 수량이 많고 병해충에도 강한 장점이 있어 재배농가들의 반응이 좋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 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 정택구 채소팀장은상추 육성계통에 대한 지역적응성, 농가반응 및 소비자의 기호도 등을 지속적으로 평가할 계획이며,“우리 지역 재배농가의 소득 증대를 위한 신품종 육성 및 보급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문의] 충북 농업기술원원예연구과 이민정 (043-220-5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