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눈 달린 드론으로 농작물 폭염피해 단숨에 진단!

  • 등록일 2018-08-17
- 다중분광센서 장착 드론 활용 농작물 건강상태 한눈에 확인해 진단, 분석 가능 -

- 재배지 생육지도 구축 통해 고온피해, 가뭄 등 기후변화에 신속한 대응 기대 -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최근 유례없는 폭염에 따른 피해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농작물의 건강상태를 신속하게 진단할 수 있는 드론활용 기술을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경상북도는 백두대간 권역의 중심에 위치해 산간 경사지 등의 농작물 재배에 불리한 지역이 많고 재배비중이 높은 과수, 밭작물, 약용작물은 가뭄과 고온피해에 취약한 편이다.

현재까지 이러한 농작물의 생육진단은 재배농가를 일일이 방문해 직접 확인하는 방식으로 시간과 인력이 많이 필요하고 갑작스런 기상이변에 대응에도 어려운 점이 많았다.

이에 도농업기술원은 다중분광센서가 장착된 드론을 활용해 농작물 건강상태를 신속하게 진단, 분석하고 생육정보 지도를 농가에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식물이 태양 빛을 반사할 때 생기는 적색파장(660nm)과 근적외파장(790nm)을 검출하고 정규화 식생지수(NDVI)를 분석해 식물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재배포장의 생육정보 지도는 드론의 영상을 2차원 또는 3차원으로 만들며 표고정보, 좌표정보를 포함한 빅데이터 구축이 가능해 고온기 농작물 피해예방 등을 위한 영농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다중분광센서 활용 약용작물 생육진단(봉화군 소천면, 참당귀 재배지)

다중분광센서는 주로 인공위성에서 군사, 환경, 산림분야의 원격탐사에 활용되고 있는 핵심기술로서 드론과 다중분광센서를 이용한 원격탐사 기술을 활용하면 농가현장에서 재배포장의 생육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접근성이 나쁜 산간지에서도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최근 드론으로 촬영한 재배포장의 작황지도를 농업인과 시군농업기술센터에 제공한 결과, 재배가 부진한 곳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영농현장에서 활용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곽영호 농업기술원장은 “앞으로 기후변화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어 농작물 생육정보를 신속하게 탐색하고 빅데이터 구축을 통한 대응기술 개발 등 4차 산업기술을 영농현장에 접목할 것”이라며

또한 “드론을 이용한 생체온도 진단, 생장정보 분석과 정확도 개선 등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정보를 축적하여 농업인들이 좀 더 손쉽게 영농에 전념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데 더욱 힘 쓰겠다”라고 말했다.



[문의] 경상북도농업기술원봉화약용작물연구소 ☎054-673-8064